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겨울철 난방화재, 미리 조심하자!

등록일 2018년01월12일 09시4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겨울철 화재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계절기기의 사용에서 비롯된다. 겨울철 전기식 난방기구, 동파방지 열선 등 화재의 원인이 되는 계절기기의 사용에서 기인한 화재는 대부분 주택화재로 인명피해와 직결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통계에 따르면, 동절기 화재 피해 유형으로 난방기기의 사용으로 기인한 화재가 52%에 이른다고 한다. 이번에는 동절기 주요 화재 요인 및 생활습관의 변화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화재 예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전기장판의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 장기간 접어서 보관하게 되는데 이는 장판 내부 열선의 단선을 초래한다. 이는 화재유발요인이 될 수 있으며, 전기장판과 겨울철 많이 사용하는 보온성이 뛰어난 라텍스 재질의 침구류를 혼용 할 경우 온도가 비정상 적으로 올라 갈 수 있기 때문에 그 위험은 배가 된다. 따라서 전기장판은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 접지 말고 펴둔 상태로 보관해야하며, 고온사용은 금물, 그리고 라텍스 재질의 침구류와 혼용을 금하는 것이 전기장판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둘째, 문어발식 콘센트의 사용이다.문어발식 콘센트의 사용이 화재위험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바로 과부하로 인한 온도의 상승인데, 이로 인해 콘센트에 있는 전선들이 과열되어 타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서 불꽃이 붙으며 화재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겨울철 난방을 위한 문어발식 콘센트의 사용은 금물이며, 부득이하게 사용시 멀티콘센트를 구매해 과부하 차단이 되는지 확인해야 하고, 가연물이 될 수 있는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커버가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외에도 정격용량의 규격 퓨즈를 사용하고 가정, 직장 등에 손쉽게 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를 비치해 사용법을 숙지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철 화재 사고의 가장 큰 요인은 무절제한 난방기기의 사용이다. 간단하지만 알찬 작은 습관으로 목숨까지 앗아가는 난방화재를 대비하여 따듯하고 안전하게 겨울철을 보내도록 하자.

정읍경찰서 역전파출소 김지은 순경

이동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갤러리

UCC 뉴스

포토뉴스

내고향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