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겨울철 빙판길 운전, 조심하고 또 조심하자

등록일 2018년01월12일 09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겨울철은 미끄러운 눈길이나 빙판길이 형성 돼 운전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시기다. 여기에 영하를 넘나드는 추운 날씨로 인해 차량관리까지 세심한 신경이 요구된다.

눈길보다 더 무서운 존재로 블랙아이스 현상이 있는 결빙도로를 꼽는다. 잔잔하게 얼어 있는 도로 표면을 아무 이상 없는 도로라고 생각했다가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결빙도로에서 나타나는 블랙아이스는 아스팔트 위에 잔잔하게 얼어 있는 얼음이 투명한 상태라 눈에 띄지 않은 채 단순히 젖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낮에도 햇빛이 들지 않는 음지나 차량 이동량이 많지 않은 도로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런 도로를 만난다면 평소보다 더 큰 주의가 필요하다.

결빙도로는 정확하게 예측하거나 피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운전자의 방어운전과 사전 차량관리가 필수이다.

결빙도로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저속 운전이 가장 중요하다. 속도가 낮을수록 불시의 상황에서 차량 제어가 더 쉽고, 사고 발생시에도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끄러짐에 대한 제어가 더욱 어렵기 때문에 앞차와의 간격유지, 두 손 운전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더욱 잘 지켜야 한다.

더불어 미리 겨울용 타이어로 바꾸는 것도 방법이다. 겨울용 타이어는 영하 날씨에도 일반 타이어보다 얼어붙는 현상이 적어 도로 접지력이 높아진다. 만약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하면 차량 제어와 급제동을 동시에 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브레이크 패드같은 제어부의 점검도 필요하다.

겨울철은 계속되는 눈과 영하의 날씨로 인해 도로가 얼어 사고가 빈번하게 생긴다. 겨울철 차량관리는 곧 교통사고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차량 점검을 해야한다. 무엇보다 운전자들이 겨울철 교통사고 없이 안전운전 하는 것을 가장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읍 경찰서 역전파출소 김지은 순경

이동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갤러리

UCC 뉴스

포토뉴스

내고향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