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전북병무청, 사회복무요원 대표자와 간담회 실시

등록일 2018년05월14일 14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사회복무요원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와 사회복지시설에서 일정기간 공익목적에 필요한 사회서비스 업무나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분야에서 복무하는 대체복무제도이다.

도내 사회복무요원은 533개의 복무기관에서 2,200여 명(4월 말 기준)이 복무하고 있으며, 복무인원은 전년 동기간 대비 489명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복무인원이 늘었지만 아직도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많고, 복무기관이 적어 대기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북지방병무청(청장 김용학)에서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등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사회복무요원 소요를 늘림으로써 도내 사회복무요원이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장기간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소집적체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2019년도에는 사회복무요원 소요가 올 해 보다 11.6% 증가하여 병역의무자들이 조기에 병역을 이행하고 사회에 복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사회복무요원 소요를 늘림에 따라 복무관리의 어려움이 발생하는 등 또 다른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복무관리를 하기 위해 이번에 사회복무요원 대표자들과 직접적인 소통시간을 갖게 되었다.

전북지방병무청에서 처음 시도하는 사회복무요원 대표자 간담회는  사회복무요원 5인 이상 근무하는 복무기관에서 선정한 복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회복무요원 대표자로 임명된 이들은 동료 사회복무요원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그 밖의 복무기관장의 지시사항 전파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같이 사회복무요원 대표자는 복무기관에서 리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행사는 사회복무요원 대표자 74명에 대하여 5. 2.(수), 5. 3.(목) 양일간에 걸쳐 전북지방병무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특히 사회복무요원 대표자와의 실질적인 토론을 위해 2회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김용학 전북지방병무청장은 리더 역할을 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 대표자에 대하여 노고를 치하하였고, 동료 사회복무요원과 복무기관 담당자와의 소통을 잘 이끌어 가도록 당부하였다.

이어서 좀 더 나은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 분야에 조예가 깊은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특강을 실시하였다. 초청강사로는 현재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복지분야의 사회복무요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는 명강사다. 강의 주제는 리더의 역할과 복무관련자(직원, 동료 사회복무요원)와의 관계향상 방안이었다.

마지막으로 복무지도관과 사회복무요원 대표자와의 분임토의 시간을 가졌다. 분임반 편성은 사회복지 분야, 일반행정 지원 분야 등 같은 복무분야 근무자로 구성하여 내실 있는 토의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분임토의 시간에는 동일한 복무분야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애로사항 등을 복무지도관과 토의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이처럼 간담회 효과는 첫 번째 사회복무요원의 복무관리와 고충을 상담하고 있는 병무청 복무지도관과 직접적으로 소통 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사회복무요원 대표자들에게 리더의 역량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고, 사회복무요원들의 소중한 의견을 모아 앞으로 복무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이들과 지속적인 소통체계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전북병무청 관계자는 “사회복무요원 대표자들이 이번 간담회를 통해 리더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복무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매 년 이런 자리를 마련하여 사회복무요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복무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동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갤러리

UCC 뉴스

포토뉴스

내고향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